효과적으로 복음을 알리기
Communicating The Gospel Effectively
“우리 주 예수의 종은 마땅히 다투지 아니하고 모든 사람에 대하여 온유하며 다른 이들이 진리를 볼 수 있도록 가르치기에 뛰어나며…”(딤후 2:24, 더패션성경)
몇 년 전, 열 살도 안 된 어린 아이들에게 설교를 하던 기억이 납니다. 훈련을 잘 받은 어린이 전도자가 저를 초대했고, 제가 아이들에게 설교할 때 그는 뒤에 서 있었습니다. 아이들에게 말씀을 가르치고 있다가 그 전도자를 보니 많이 울고 있었습니다.
왜 우는지 의아해하자, 그 어린이 전도자가 제게 다가와 말했습니다. “목사님께서는 여기에 있는 어린 아이들에게만 예수님을 가르치신 것이 아니라, 저에게도 예수님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그날 어린 아이들을 위한 제 말과 설교는 설득력 있는 사람의 지혜가 아닌 성령의 나타나심과 능력이었습니다(고전 2:4).
그리스도인으로서 살아가며 성장함에 따라, 당신이 복음을 명확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을 알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젊은 설교자였을 때, 제 관심은 이 부분에 있었습니다. 저는 제가 정확히 전달하지 않으면 사람들이 제대로 듣지 못할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복음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려면 먼저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하는 일에 자신을 내어드려야 합니다. “너는 진리의 말씀을 옳게 분별하며 부끄러울 것이 없는 일꾼으로 인정된 자로 자신을 하나님 앞에 드리기를 힘쓰라”(딤후 2:15). 당신이 말씀을 공부하고 그것이 당신의 영에 들어가면, 그 말씀은 당신을 감동시키고, 변화시키고, 정보를 주고, 교육하고, 양육합니다.
또한 말씀을 전할 때 당신을 도우셔서 사람들의 삶을 바꿀 말씀을 전하게 하실 성령의 능력을 신뢰해야 합니다. 주 예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오리라 하시니”(요 7:38). 이는 당신을 통해 부어지는 성령을 의미합니다.
말씀이 우리에게 성령으로 충만하라고 명령하므로 그대로 하십시오. 에베소서 5:18-20은 말합니다. “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으라 시와 찬송과 신령한 노래들로 서로 화답하며 너희의 마음으로 주께 노래하며 찬송하며 범사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항상 아버지 하나님께 감사하며.”
기도
사랑하는 아버지, 아버지의 의는 항상 내 안에서, 나를 통해 나타납니다. 내 말은 성령의 능력과 지혜로 나타나며, 듣는 이들의 마음에 믿음과 희망과 사랑을 불러일으킵니다. 예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참고 성경
딤후 4:2, 고전 2:4-5
1년 성경읽기
요 20:19-31, 대상 23-25
2년 성경읽기
막 15:25-32, 신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