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은 성령으로 우리에게 오셨습니다
He Came To Us In The Holy Spirit
“가서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요 14:3)
많은 사람이 오늘의 본문 구절에서 주 예수님께서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리라”고 말씀하신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여전히 고심하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분이 재림이나 휴거를 언급하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그것은 예수님께서 이 구절에서 말씀하시고자 한 것이 아닙니다.
예수님의 뜻을 이해하려면 문맥을 살피고, 감각이 아닌 영으로 그분의 메시지를 이해해야 합니다. 당신이 같은 장 전체를 공부해 보면 예수님께서는 비슷한 주제의 흥미로운 대화를 지속하고 계심을 발견할 것입니다. 그분은 16절에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라.”
“또 다른 보혜사”라는 용어는 그리스어로 “알로스 파라클레토스(Allos parakletos)”인데, 이는 같은 종류의 다른 것이라는 뜻입니다. 이때, 예수님은 성령님을 소개하시고 “…그러나 너희는 그를 아나니 그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요14:17)고 설명하셨습니다. 그 당시 성령님은 어떻게 그들과 함께 하셨습니까? 성령님은 오순절 날에 오시기로 되어 있지 않았습니까?
이 사실은 우리에게 무언가를 알려줍니다. 예수님께서는 성령님에 대해서만 말씀하고 계셨던 것이 아니라 그분 자신에 대해서도 말씀하신 것입니다. 다시 오늘의 주제로 돌아가서, 예수님께서는 오늘 본문 구절에서 이 부분을 말씀하고 계셨던 것입니다.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리라.” 그리고 18절에서 예수님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너희를 고아와 같이 버려두지 아니하고 너희에게로 오리라.” 그분은 언제 어떻게 그들에게 오신다고 하신 것입니까?
20절에서 예수님은 말씀하셨습니다. “그 날에는 내가 아버지 안에, 너희가 내 안에, 내가 너희 안에 있는 것을 너희가 알리라.” 예수님이 말씀하신 날은 언제입니까? 그분은 분명하게 성령이 오시는 날에 대해 말씀하고 계셨던 것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이 “내가 너희에게 갈 것이다”라고 말씀하신 것은 “내가 성령으로 너희에게 갈 것이다!”라는 뜻이었습니다.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오순절 날, 그분은 소중한 약속을 성취하셨습니다. “그들이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언어들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행 2:4) 예수님은 오늘 당신 안에 그분의 충만으로 계십니다.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기도
복되신 하늘에 계신 아버지, 내 안에 성령의 충만함을 주시고, 성령님의 내주하심으로 인해 나의 삶에 영광과 탁월함이 있게 하심에 감사드립니다. 성령님으로 말미암아 나의 믿음은 강건해집니다. 하나님의 뜻을 행하고 나를 향한 하나님의 목적을 이루도록 나의 믿음은 휘저어집니다. 나는 당신의 인도하심에 나를 내어드립니다. 예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참고 성경
요 14:23, 요 14:15-20
1년 성경읽기
막 5:1-20, 레 19-21
2년 성경읽기
행 20:13-24, 시 33-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