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글로 보는 오늘의 말씀

조회 수 0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그리스도의 말씀(라리아)
The “Lalia” Of Christ

“어찌하여 내 말(speech)을 깨닫지 못하느냐 이는 내 말(word)을 들을 줄 알지 못함이로다”(요 8:43)

오늘의 본문 구절에서 사용된 두 단어는 동의어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눈에 띄는 차이가 있습니다. “말(speech)”(그리스어: 라리아)와 “말(word)”(그리스어: 로고스)는 보통 “말씀”을 뜻하는 용어입니다. 성경은 말합니다.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요 1:1)
로고스는 말, 아이디어, 생각, 메시지를 포함합니다. 로고스는 메시지의 본질입니다. 요한복음 1:14은 하나님의 말씀 혹은 로고스가 육신이 되었고, 바로 그것이 예수 그리스도라고 말합니다. 모든 하나님의 생각, 아이디어, 의견이 그분 안에 들어있습니다.
반면에 “라리아”는 말의 방식을 설명합니다. 라리아는 당신이 말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제스쳐, 의미론적인 소통, 방언 혹은 발음일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바리새인들과 유대인들이 그분의 말씀에 의구심을 가질 때 “어찌하여 내 말을 깨닫지 못하느냐 이는 내 말을 들을 줄 알지 못함이로다”(요 8:43)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들은 예수님의 메시지(로고스)를 이해할 수 없었기 때문에 그분의 소통방식(라리아)을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예를 들어, 요한복음 11:11-14에서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하신 말씀을 보십시오. “이 말씀을 하신 후에 또 이르시되 우리 친구 나사로가 잠들었도다 그러나 내가 깨우러 가노라 제자들이 이르되 주여 잠들었으면 낫겠나이다 하더라 예수는 그의 죽음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나 그들은 잠들어 쉬는 것을 가리켜 말씀하심인 줄 생각하는지라 이에 예수께서 밝히 이르시되 나사로가 죽었느니라” 이와 비슷한 일이 예수님께서 야이로의 어린 딸이 죽은 그 집으로 가실 때 일어났습니다. “모든 사람이 아이를 위하여 울며 통곡하매 예수께서 이르시되 울지 말라 죽은 것이 아니라 잔다 하시니 그들이 그 죽은 것을 아는 고로 비웃더라”(눅 8:52-53)
그들은 예수님의 메시지를 이해할 수 없었기 때문에 그분의 “라리아”를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그들이 예수님이 누구신지를 말하는 그분의 메시지를 이해한다면, 다음 말씀과 같았을 것입니다.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요 11:25) 하나님의 자녀로서 당신이 하나님의 집에서 말씀과 성령님의 사역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중요합니다. 바로 그것이 당신이 그리스도의 메시지를 배우고, 훈련받고, 양육되는 방식입니다. 그 메시지는 당신에게 언어, 즉 그리스도의 “라리아”를 제공합니다.

기도
사랑하는 아버지, 내 영을 양육하는 하나님의 말씀에 감사드립니다. 내가 믿음의 왕국 문화 안에서 자라갈 때, 하나님의 말씀은 하나님의 진리를 전하는 언어를 주고, 내 안에 승리의 사고방식을 형성합니다. 예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참고 성경
약 1:22, 마 13:13, 요 8:43

1년 성경읽기
갈 3:1-14, 아 3-5

2년 성경읽기
딤전 3:8-16, 렘 35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