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귀신의 간증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You Don’t Need Testimony From Demons
“우리가 기도하는 곳에 가다가 점치는 귀신 들린 여종 하나를 만나니 점으로 그 주인들에게 큰 이익을 주는 자라 그가 바울과 우리를 따라와 소리 질러 이르되 이 사람들은 지극히 높은 하나님의 종으로서 구원의 길을 너희에게 전하는 자라 하며 이같이 여러 날을 하는지라 바울이 심히 괴로워하여 돌이켜 그 귀신에게 이르되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내가 네게 명하노니 그에게서 나오라 하니 귀신이 즉시 나오니라”(행 16:16-18)
어떤 사람은 오늘의 본문 구절에 대해 소녀가 진실을 말했는데도 불구하고 왜 바울이 괴로워했는지 궁금해할 수 있습니다. 바울과 그의 동료들은 실제로 지극히 높은 하나님의 종이었고, 소녀가 외친 내용도 동일했습니다. 그러나 바울은 그 소녀가 악한 영으로 인해 그렇게 말했다는 것을 알았고, 그래서 그는 괴로워한 것입니다. 바울은 그 소녀에게 돌아서서 악한 영에게 그 소녀에게서 나가라고 예수 이름으로 명령했습니다. 그 즉시 소녀는 자유해졌습니다.
그 소녀의 말은 사실일 수 있지만, 우리는 자신의 정체성을 알기 위해 귀신의 증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는 예수님께서 요한복음 5:34에서 하신 말씀을 떠올리게 합니다. “그러나 나는 사람에게서 증언을 취하지 아니하노라 다만 이 말을 하는 것은 너희로 구원을 받게 하려 함이니라” 주님은 사람의 인정을 필요하지 않으셨고, 귀신의 증거는 더더욱 필요하지 않으셨습니다. 마가복음 1:23-25은 말합니다. “그들의 회당에 부정한 영이 들린 사람이 있었는데 그가 소리를 지르며 이르되, 나사렛 예수님이여, 우리를 홀로 두소서. 우리가 당신과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 우리를 멸하러 오셨나이까? 나는 당신이 누구신 줄 아노니 하나님의 거룩하신 이시니이다, 하매 예수님께서 그를 꾸짖어 이르시되, 잠잠하고 그에게서 나오라, 하시니”(한글 흠정역) 아버지께서 이미 예수님을 증거하셨고, 그분의 사역 역시 그분의 신성한 사명을 증거했습니다(요 5:36-37).
마찬가지로 바울은 귀신의 증언이 사실이더라도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귀신이 자신의 영적 권세를 인정하면 자부심이나 확신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확신은 사람이나 귀신의 인정이 아닌 그리스도로부터 나온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 소녀가 “이 사람들은 지극히 높은 하나님의 종들입니다”라고 선포했을 때, 그것은 경건한 선포가 아닌 그 소녀의 목소리 뒤에 숨은 마귀의 속이는 행위였습니다. 바울의 분노는 인간적인 관점에서 나온 것이 아니었습니다. 오히려 그는 영적으로 안타까워했습니다. 그래서 바울은 악한 영에게 그 소녀에게서 나오라고 명령했던 것입니다. 당신은 하나님을 위해 말하는 척하는 귀신의 모든 말을 거절해야 하며, 귀신들이 자신을 나타내려고 할 때 그들을 내쫓아야 합니다.
기도
사랑하는 아버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가 가진 권세에 감사드립니다. 나는 말씀의 진리 안에 굳건히 서 있으며, 하나님의 영으로 속이는 말을 항상 분별하고 하나님으로부터 나지 않은 모든 것을 거절합니다. 내 확신은 오직 그리스도에게서 나오며, 담대함과 지혜로 그분의 권세를 행사합니다. 예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참고 성경
막 1:23-25, 눅 4:41, 요일 4:1
1년 성경읽기
딤전 5:1-25, 렘 13-14
2년 성경읽기
히 11:17-40, 겔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