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 – 아버지의 모습
Jesus – The Profile Of The Father
“그는 보이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형상이시요 모든 피조물보다 먼저 나신 이시니”(골 1:15)
오늘의 본문 구절에서 “형상”으로 번역된 그리스어 단어는 “에이콘(eikon)”으로, 여기서 영어 단어 “아이콘(icon)”이 유래했습니다. 이는 닮음, 모습을 뜻합니다. 하나님은 눈에 보이지 않으십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모습이 알고 싶다면 바로 예수님이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형상, 모습이십니다.
이것은 빌립이 “주여 아버지를 우리에게 보여 주옵소서 그리하면 족하겠나이다”(요 14:8)라고 말했을 때 예수님께서 하신 말씀을 이해하게 도와줍니다. 예수님은 빌립에게 “빌립아 내가 이렇게 오래 너희와 함께 있으되 네가 나를 알지 못하느냐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 어찌하여 아버지를 보이라 하느냐”(요 14:9)라고 대답하셨습니다. 정말 놀랍습니다!
그들의 종교적인 사고방식에 이 말씀은 너무 엄청난 말씀이었습니다. 예수님께서 아버지에 관해 정말 많은 말씀을 하셨기 때문입니다. 그분은 아버지와 하나됨과 아버지께로 돌아가실 것에 관해 말씀하셨습니다. 그들은 아버지를 보고싶어 했지만, 예수님은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우리는 히브리서 1:3에서 또 다른 강력한 설명을 봅니다.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여기서 “형상”으로 번역된 그리스어 단어는 “카락테르(charakter)”이며, 똑같은 사본, 완벽한 각인 또는 복제품을 의미합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본질을 정확하게 나타내시는 분입니다. 당신이 하나님의 인격의 완전한 모습을 보고 싶다면, 그 모습은 예수님 안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신성한 본성, 본질, 성품을 나타내셨습니다. 요한복음 1:18에서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 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고 말씀하신 것도 당연합니다. 여기서 “나타내다”에 해당하는 그리스어 단어는 ‘엑세게오마이(exegeomai)’로, 이는 전시하거나 행한다는 뜻입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에 대해서 말씀만 하신 것이 아닙니다. 그분은 신성한 본성을 행하고 보여주셨습니다. 그분이 행하신 위대하고 놀라운 일은 그분의 신성한 본질과 아버지와의 하나됨의 증거입니다. 그분은 “내가 아버지 안에 거하고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심을 믿으라 그렇지 못하겠거든 행하는 그 일로 말미암아 나를 믿으라”(요 14:11)고 말씀하셨습니다.
기도
사랑하는 아버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당신의 본질과 본성을 드러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 존재의 완벽한 모습입니다. 말씀을 통해 그리스도의 형상을 바라볼 때, 나는 하나님을 봅니다. 그분은 하나님의 성품, 사랑, 영광을 정확하게 나타내시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를 통해 아버지를 알게 되어 기쁩니다. 나는 하나님의 사랑하는 아들의 형상으로 변화되었습니다. 내 안에서 완벽하게 표현된 하나님의 무한한 사랑에 감사드립니다. 아멘.
참고 성경
요 1:18, 요 14:9-10, 히 1:3
1년 성경읽기
벧전 3, 겔 31-32
2년 성경읽기
유 1:12-25, 호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