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적 죽음으로부터 태어났습니다
Born From Spiritual Death
“그는 몸인 교회의 머리시라 그가 근본이시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신 이시니 이는 친히 만물의 으뜸이 되려 하심이요”(골 1:18)
많은 사람들이 밑줄 친 부분을 죽은 자 가운데서 첫 번째로 살아난다는 의미로 오해합니다. 예수님의 대속적인 죽음 전에도 죽음으로부터 살아난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사도 바울이 성령으로 말미암아 말하는 내용은 그 오해와 다릅니다. 십자가에서 예수님이 우리 죄를 담당하셨을 때, 그분은 영적으로 죽으셨습니다. 영적 죽음은 하나님으로부터 분리되는 것입니다. 오직 영적 거듭남을 통해서만 영적 죽음으로부터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는 영적 죽음으로부터 태어난 첫 번째 분이십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에 달리시면서 아버지와 분리되는 고통을 겪으셨습니다. “제구시에 예수께서 크게 소리 지르시되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하시니 이를 번역하면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하는 뜻이라”(막 15:34) 이는 예수님이 자동적으로 죄와 동일시되는 속죄 제물이 되신 결과였습니다. 고린도후서 5:21은 말합니다. “하나님이 죄를 알지도 못하신 이를 우리를 대신하여 죄로 삼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그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 박혀 지옥에 보내지는 것은 불법이어야 했습니다. 그분은 순결하시고 죄가 없으셨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우리를 대신해서 가셨습니다. 골로새서 2:15에서 예수님이 지옥에서 사탄과 맞서 싸우시고, 사탄과 그의 어둠의 졸개들을 이기신 장면에 대한 묘사를 보십시오. “통치자들과 권세들을 무력화하여 드러내어 구경거리로 삼으시고 십자가로 그들을 이기셨느니라”(골 2:15)
아무도 영적 죽음이나 사탄의 속박에서 나오지 못했지만, 예수님은 해내셨습니다. 예수님은 모든 사람을 위한 값을 다 치르셨습니다. 의로우신 분이 죄인들을 위해 내줌이 되셔서 죄인들이 그분의 의를 받을 수 있고 그것이 합법적이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그분의 의를 받도록 그분은 우리 죄를 담당하셨습니다.
이제 예수님은 당신을 그분의 의의 표현으로 삼으셨습니다. 그분이 입으신 의는 이제 당신에게 가능케 되었습니다. 그분이 당신을 위해 죽으셨고, 죽음에서 나오실 때 당신도 그분 안에서, 그분과 함께 나왔기 때문입니다. 이제 당신도 그분과 같이 새 생명으로 태어났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라”(롬 6:4) 할렐루야!
기도
사랑하는 아버지, 나를 대신하여 예수님이 속죄 제물이 되신 것에 감사드립니다. 나를 의롭게 하고 내가 당신의 의의 표현이 되도록 예수님께서 죄가 되시고 나를 대신하여 죽으셨습니다. 나는 오늘 당신의 의 안에서 행하고 당신의 의를 나타냅니다. 예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참고 성경
롬 5:17-19, 벧전 1:3, 롬 6:4
1년 성경읽기
딤후 2:1-26, 렘 19-22
2년 성경읽기
요 7:45-53, 왕하 1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