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안에서 성취된 그분의 의
His Righteousness Fulfilled In Us
“육신을 따르지 않고 그 영을 따라 행하는 우리에게 율법의 요구가 이루어지게 하려 하심이니라”(롬 8:4)
모세는 율법을 통해 하나님의 의에 대한 계시를 받았습니다. 신명기에서 모세가 하나님의 의에 대해 표현한 관점은 대단합니다.
모세가 이 율법이 얼마나 특별하고 독특한지, 그리고 다른 민족에게서 찾아볼 수 없는 것인지에 대해 감탄한 것은 당연합니다. “오늘 내가 너희에게 선포하는 이 율법과 같이 그 규례와 법도가 공의로운 큰 나라가 어디 있느냐”(신 4:8) 모세는 신명기 6:25에서 율법의 아름다움에 감동했습니다. 그는 율법을 지켜야 할 부담스러운 규칙으로 보지 않고 하나님의 놀라운 의를 반영한 것으로 보았습니다. 그는 백성들에게 계명을 지키는 것이 그들의 의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우리가 그 명령하신 대로 이 모든 명령을 우리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삼가 지키면 그것이 곧 우리의 의로움이니라 할지니라”
이후 모세는 신명기 32:45-47에서 이 진리를 더욱 강조했습니다. “모세가 이 모든 말씀을 온 이스라엘에게 말하기를 마치고 그들에게 이르되 내가 오늘 너희에게 증언한 모든 말을 너희의 마음에 두고 너희의 자녀에게 명령하여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을 지켜 행하게 하라 이는 너희에게 헛된 일이 아니라 너희의 생명이니 이 일로 말미암아 너희가 요단을 건너가 차지할 그 땅에서 너희의 날이 장구하리라” 모세는 율법을 생명 그 자체로 소중히 여기며 백성들에게 율법을 따라 행동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신약은 비슷한 관점을 보여줍니다. 로마서 8:3-4은 그리스도를 통한 의의 성취를 보여줍니다. “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 곧 죄로 말미암아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육신에 죄를 정하사 육신을 따르지 않고 그 영을 따라 행하는 우리에게 율법의 요구를 이루어지게 하려 하심이니라”
모세가 영광스럽고 아름답다고 여겼던 율법의 의는 이제 성령을 따라 행하는 우리 안에서 성취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의는 우리를 통해 나타납니다. 왕국의 대사로서 우리는 열방에 하나님의 의와 평강과 기쁨을 전합니다.
당신이 어디를 가든지, 당신이 도착하면 의가 도착하는 것입니다. 당신이 어떤 장소에 발을 들이면 평안이 당신과 함께 갑니다. 당신이 있는 곳에는 기쁨이 나타납니다. 이것이 당신의 매일의 의식이 되어야 합니다. 당신은 하나님의 왕국의 확장입니다. 할렐루야!
기도
사랑하는 아버지,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하나님의 의를 나타내시고 그리스도를 통해 우리 안에서 하나님의 의를 이루어 주시니 감사합니다. 나는 성령을 따라 행하며 내 세상에 하나님의 말씀의 생명과 영광을 나타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나의 생명이며 나는 말씀을 무엇보다 소중히 여깁니다. 나를 하나님의 의의 살아있는 표현으로 만들어 주시니 감사합니다. 예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참고 성경
고후 3:7-10, 갈 3:24-25, 고후 5:21
1년 성경읽기
눅 5:17-39, 신 28
2년 성경읽기
마 25:14-30, 출 33